2024 가천대학교 X AWS X 로이드케이 교육 후기
"클라우드 DevOps 장애 처리를 위한 로깅 기법 실전 구현"
안녕하세요, 여러분! 로이드케이의 Mika입니다. 최근 가천대학교에서 진행된 <클라우드 DevOps 장애 처리를 위한 로깅 기법 실전 구현 교육>의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하게 되어, 교육에 참여한 후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. 이번 교육은 AWS와 Elastic Observability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모니터링과 장애 처리를 다뤘는데, 실제로 기술을 적용하는 과정들을 살펴보면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시간들로 구성되었습니다. 가천대학교, AWS, 넥스트 클라우드, 그리고 로이드케이가 함께 준비한 이번 교육이 수강생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! 😀
이번 교육은 총 8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. 먼저 AWS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, 4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On-demand로 AWS Online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. 이후로는 5월 2일까지 5일간 가천대학교에서 대면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. 이 기간동안 저희 팀은 교육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을 돕는 역할을 맡았는데, 특히 전반적인 교육 및 기술 환경을 세팅하고, 프로그램이 이슈없이 진행되도록 관리하며, 혹여 문제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하는 등의 업무에 주력했습니다.
—
AWS
26일부터 28일까지는 AWS 관련 온라인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. 26일 진행된 오리엔테이션에서는 먼저 교육의 목표와 일정을 설명하며, 참여자들이 전체 과정을 이해하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였습니다. 저희 팀은 이렇듯 초기 단계에서 교육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.
해당 온라인 교육 기간 동안에는 “DevOps on CodePipeline”부터 “AWS Reviewer”까지, 무척 다양한 주제들이 다루어졌습니다. 저희 팀은 온라인 환경에서 원활한 교육이 진행되도록 기술 및 운영 전반적으로 지원하였으며, 특히 AWS 서비스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. 이러한 과정을 통해, 저희도 AWS 환경에서의 개발과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.
Elastic Observability 교육
29일부터는 Elastic Observability를 중심으로, DevOps 환경 모니터링 플랫폼 구축 교육이 총 5일간 진행되었습니다. 대면수업이 진행된 5일간 저희 팀은 Elastic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교육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였습니다. Cloud 서비스 소개부터 ELK Stack의 다양한 기능 및 활용방법들을 소개하기까지, 폭넓게 진행된 교육시간은 수강생 분들의 많은 질문과 함께 즐겁게 진행되었습니다!
Elastic은 대규모 로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. 교육 과정에서는 Elastic의 Kibana 대시보드 구축과 활용, Elastic ML 활용 및 ML 기반 Rule 생성, ELK 스택을 통한 데이터 구조 및 관리 등의 내용들을 다루었으며, 이를 통해 클라우드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로그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. 스몰 프로젝트 및 QnA 시간을 통해 배운 내용을 복습해보기도 하는 등, 핸즈온 방식을 섞은 강의는 수강생 분들의 열띤 참여 덕에 더욱 빛날 수 있었습니다.
특히 이번 교육에 참가한 수강생 분들께서는 사전에 각자 팀을 꾸려오셨는데, 각 팀을 위한 멘토링 또한 이어질 예정입니다. 현업 담당자와 Elastic 엔지니어의 밀착 멘토링을 통해, 수강생 분들께서 많은 인사이트를 받아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! 😀
—
저희 팀 또한, 이번 교육 기간동안 환경 및 기술적인 지원을 하는 과정에서 AWS와 Elastic Observability를 활용한 다양한 실전 사례를 생생히 접할 수 있었습니다. 특히 다양한 관점을 가진 수강생 분들의 예리하고 날카로운 질문들로부터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! 가천대학교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AWS와 Elastic Observability를 활용한 클라우드 환경의 모니터링과 장애 처리 방법에 대해 알릴 수 있는 기회였는데, 교육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저희 팀 또한 기술적인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. 로이드케이에게는 다방면으로 뜻깊은 시간이 된 이번 교육 기간이, 수강생 분들께도 소중한 추억으로 남기를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!